앞선 '뉴욕 서점 풍경' 글 에서 말씀 드렸듯이 지난 5월 25일부터 27일(현지 시각)까지 미국 뉴욕 Jacob K. Javits Center에서 열린 'Book Expo America(BEA) 2010'을 참관했습니다. BEA는 미국서적상협회(ABA, American Booksellers Association)와 미국출판인협회(AAP, Association of American Publishers, Inc.)가 후원하는 북미 최대의 도서전이라고 합니다.

이번 도서전에도 1,500여개의 출판 업체 및 관련 단체 등이 참가하고, 750여명의 저자들이 참석해 '북미 최대'라는 수식에 걸맞는 규모를 자랑했습니다. 또한 출판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50여회가 넘는 컨퍼런스가 열리기도 했구요.

솔직히 저로선 처음 참관하는 해외 도서전이라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챙겨봐야 할지 모르겠더군요(OTL). 그래도 이틀 동안(첫날은 컨퍼런스 중심이고 실제 도서전은 26, 27일 이틀 열립니다) 우왕좌왕 헤매며 눈동냥(영어가 짧아서 귀동냥까지는 못하고,,,아, 연속되는 좌절 모드 OTL)한 내용을 '풍경'과 '인상' 위주로 여러분과 2회에 걸쳐 나누고자 합니다.   


BEA 전시장 입구 중 한 곳의 모습입니다. 여러분도 다 아시는 구글에서 내건 현수막과 '혁명적인 e리더 경험'이란 문구가 보이시죠? BEA 2010의 핫 이슈는 역시 '전자책(eBook)', 좀더 넓게는 '디지털 출판'이었습니다.


전시장 내에도 IDPF(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 주관으로 30여개 업체가 'Digital Book Zone'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컨퍼런스도 전자책 및 온라인마케팅 등과 관련된 주제가 많았는데요, 예컨대 '누가 전자책을 읽는가' '전자책은 저자에게 좋은 것일까' '구텐베르크가 주커버그(Facebook 창립자)를 만났을 때' '모바일앱 : 제작과 활용을 위한 출판업자 로드맵' 등등의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직접 들어 보지는 못했어요 T.T).



특히, 구글은 전시장 내에 큼지막한 부스를 마련한 것은 물론 '구글 북스' 서비스에 관한 컨퍼런스를 매일 열어 다소 멀어졌던 출판계(특히 출판사 및 저자들)와의 거리를 가까이 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었습니다.  

BEA 2010의 핫이슈가 전자책이라는 점은, <PW(Publishers Weekly)>에서 발간하는 BEA 소식지 <Show Daily> 26일자만 보더라도, △IDPF가 전자책 관련 컨퍼런스를 열고 △ABA가 구글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출판관련 업체 및 단체 대표들이 전자책에 대해 토론하고 △<PW>가 아이폰 앱을 출시했다는 기사들이 앞면을 차지하고 있는 데서도 충분히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다소 길지만 아래 사진들을 보시겠어요?











디지털 출판에 관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부터 전자책 제작 및 유통, 단말기 제조업체와 오디오북 서비스업체 등 디지털북과 관련한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했음을 알 수 있으시겠죠? 특히 전자책 단말기 제조업체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단말기 신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소니는 '적게 싸고, 많이 읽고(Pack Less, Read More)'라는 슬로건 아래 'Reader Touch Edition'를 내세웠는데, 책을 펼치듯 액정 화면이 2개인 전자책 리더기가 현장에선 그래도 가장 '엣지(eDGe)' 있는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애플의 '아이패드'는 상담 탁자 위에 놓인 것은 많이 봤는데, 정작 애플은 참가하지 않았더군요. 뭐, 하긴 지금도 3초에 1대씩 팔려나간다고 하니... 아, 그러고 보니, 아마존의 '킨들'도 나오지 않았군요. 
 
어쨌든 전자책과 디지털 출판이 출판계의 가장 큰 관심사라는 사실은 느껴졌으나, 도서전 현장을 둘러본 감으로는, 아직 출판사들이 본격적으로 전자책에 달려들고 있지는 않은 듯했습니다. 대부분 메이저 출판사들도 종이책 위주로 전시 부스를 꾸몄더군요. 전자책과 관련한 전시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나마 눈에 띈 것이 '펭귄출판사'와 '디즈니북그룹' 정도... 물론, 수박 겉핥기 식으로 보고 느낀 인상에 지나지 않기에 잘못 판단했을지 모릅니다. 또, 이미 신간의 대부분이 아마존의 '킨들' 등을 통해 전자책으로 제공되고 있기에 새삼 호들갑 떨 필요가 없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제가 보기엔 전자책에 대한 출판업계의 행보가 우리처럼 미국 역시 조심스럽게 느껴졌습니다.. 


BEA 참관 전에는 뉴욕 시내의 광고판을 도배하고 있다시피한 아이패드 광고를 보고, 뭔가 아이패드를 겨냥한 뭔가 창의적인 개념의 다양한 출판물(앱)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었거든요. 그래서 살짝 실망~.

이번 BEA에서 IDPF가 내건 슬로건은 '미래가 이미 여기에!(The future is aleady here!)'였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둔한 사람이, 단지 이틀 만의 참관으로 그 미래를 느끼기엔 조금 부족했던 것 아닌가 싶네요. 이번 BEA에서 열린 한 패널 토론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상황은 바뀌고 있지만 두려워 하지도 말고 어리석게 굴지도 말라(Things are changing. Don't be afraid, but don't be stupid, either)"였다는데, 그래서 고민은 더욱더 깊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또 한 번 OTL.

※ 쓰다 보니 전자책에 치우친 이야기가 되고 말았네요. 다음번엔 BEA 전체 풍경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글 사진 | 디지털사업부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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