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쁜 소식 전해드립니다.(설마 저희만 기쁜 건 아니겠죠? ^^)

출판사 편집자들이 꼽은 '2010년 상반기 최고의 책'에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을 생각한다>가 뽑혔습니다!!

인터넷서점 '예스24'에서 지난 6월 20여개 출판사 편집부를 대상으로 상반기 결산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설문 내용은 '2010년 상반기 최고의 책',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인 출판사', '상반기에 놓치면 아쉬운 책' 등이었는데요, 감격스럽게도 '상반기 최고의 책'에 <삼성을 생각한다>가 뽑힌 것입니다.
 
'예스24' 기사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20곳 출판사 중 절반이 넘는 13곳의 편집자들께서 <삼성을 생각한다>를 꼽았다고 합니다. 저희와 같이 애지중지 책을 다듬고 만드는, 또 어떻게 보면 저희와는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다른 출판사 편집자들께 '인정'을 받은 것이기에 그 기쁨이 더욱 각별하게 느껴집니다.

'예스24' 사이트에 실린 관련 내용을 옮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상반기 최고의 책을 꼽아달라는 질문의 응답결과는 확연했다. 창비, 21세기북스, 위즈덤하우스 등 절반 이상의 출판사 편집인들이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을 생각한다>(사회평론)을 꼽았다. 언론도 건드리지 않는 삼성에 대한 본격적인 비판서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는 평이었다. 출간 이후 책의 내용을 증명이라도 하듯, 언론이 보여준 냉담한 반응은 오히려 독자들의 관심을 증폭시켰다. 사회평론 편집부는 책을 출간하게 된 배경과 출간 후 반응을 정리하여 <삼성을 생각한다 2> 두 번째 이야기로 펴냈다.

창비의 김성남 차장은 "거대 기업의 언론통제를 개인들이 소셜 네트워크 환경을 통해 열어나갔다. 이러한 방식이 미친 정치적 각성이야말로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라고 덧붙였고, 랜덤하우스 백지선 팀장은 "사법부는 삼성에 면죄부를 주었지만, 국민들은 김용철 변호사의 이야기에 높은 호응을 보여주었다. 현재 한국 사회를 읽을 수 있는 단서"라고 이 책을 상반기 최고의 책으로 꼽았다. 기타 여러 편집자들이 "책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준 사례"라고 추천 사유를 덧붙였다."

그밖에 '상반기 최고의 책'으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이다>, 그리고 하루키의 <1Q84>, 법정 스님의 <아름다운 마무리>, <덕혜옹주> 등의 책이 추천을 받았다고 합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또한 '예스24' 사이트에는 <삼성을 생각한다>의 편집자인 학술팀 김태균 대리의 인터뷰 기사도 동영상과 함께 실려 있습니다. 인터뷰에는 편집자로서 지금에서야 털어놓을 수 있는, 이 책의 출판 배경과 편집 과정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예컨대, 김 대리는 "처음 원고를 읽었을 때 이 원고가 책으로 만들어질 수 있을 거라고 상상을 못했다"을 뿐만 아니라 "이 책을 낸다고 하더라도 과연 사람들이 얼마나 볼까 고민"했다고 합니다. 또 자신의 '스타일'과는 다른(?) 김용철 변호사를 만나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고충도 살짝 드러내 보이고 있습니다.

"인쇄소에서 나올 때까지 이 책은 사회평론이 만들었죠. 그런데 책이 나온 순간 우리 손을 확 떠나버렸어요. 책이 혼자 돌아다니면서 이런저런 사건을 만들며 제 존재를 증명하더라고요."

덧붙이자면, <삼성을 생각한다>가 자신의 그렇듯 존재를 증명하고 '상반기 최고의 책' 자리에까지 오를 수 있게 된 것은, 무엇보다 존재 증명의 과정에 적극 동참해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신 독자, 네티즌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니 이 기쁨이 저희만의 기쁨은 아닌 게 맞죠? ^^;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삼성을 생각한다>와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꾸벅!!

김태균 편집자의 인터뷰 기사 전문과 동영상을 보시려면,
아직도, 더 많이 삼성을 생각(해야) 한다 - <삼성을 생각한다> 김태균 편집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ookmark and Share
  1. yemundang 2010.07.23 07:53 신고 / Delete / Reply

    축하드려요. 저도 참 인상적으로 읽은 책이었지요.
    더 밝은 내용으로... 다시 1위 자리에 오르시면 좋겠어요. :)
    우리 사회에 더 이상 이런 일이 없도록요. 그런데 그날 날이 올까요? ^^;

    • 저자인 김용철 변호사께서도 "내 책이 베스트셀러라는 게 이해가 안된다"며 "이 사회가 얼마나 비정상적인 사회인지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씀하셨죠. 예문당님 말씀처럼 밝고 따뜻한 얘기를 담은 책들이 더 많이 사랑받는 때가 오기를 소망해봅니다. 그리고 그런 날이 오도록 함께 노력해야겠죠. ^^;

      by 사평 at 2010.07.23 10:03 신고 / delete
  2. 추양 2010.07.23 18:46 신고 / Delete / Reply

    정말 기뻐요^^ 축하드립니다 ㅋ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BLOG main image
사회평론 블로그
좋은 책, 아름다운 사람들과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트위터 계정은 @ebricks
분류 전체보기 (111)
성산동 114번지 (42)
미술샤방(다돌) (8)
考古閑談(명륜동 전지현) (6)
삼성을 생각한다 (34)
사회평론의 책들 (21)

검색

인생은 뜨겁게 - 10점
버트런드 러셀 지음, 송은경 옮김/사회평론
삼성을 생각한다 - 10점
김용철 지음/사회평론
인문의 스펙을 타고 가라 - 10점
이동진 외 지음/사회평론
Top